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웹소설 수업 참여하게 된 후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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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Vivian 작성일25-03-07 14:29 조회6회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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​​소설 소설수업 수업은 늘 고민이 많다.제재가 길기 때문이다. 안 읽을 수는 없는데읽힐 방법이 마땅찮다.​소설의 길이와 난이도에 따라서, 어떤 것은 30분을 통으로 주면서 '읽기'만 시키는 경우도 있지만채만식의 '논이야기'는 시대 상황부터 어휘 사용 등이 쉽지만은 않아서 이걸 어쩌지....고민이 생겼다. ​​사실, 같은 제재로 지난 해에도 수업을 했었는데그 때는, 교과서 수록 부분만 수업을 했었다. 이전 생략 줄거리, 중간 생략 줄거리 모두 그냥 내가 요약해서 말로 들려주었었다. ​올해도 그럴까? 시간도 없는데? 하던 참이었는데,동료쌤이 소설 전문을 소설수업 프린트해서 나눠줘도 될까요? 하셨다.'물론입니다 너무 좋죠!'하고 프린트를 받아두었는데,흠..애들 이거 그냥 주면 읽을까.......싶어지는 마음 ! 안 읽을 애들이 절반이다 ㅡㅅ ㅡ​​활동수업을 해야겠다 싶었다! ​​​수업 설계 1. 소설 전문을 6부분으로 나누어 제시한다.2. 한 모듬 6명, 각각 번호를 부여하고 '자기 부분만!'읽게 한다. (15분) 3. 1번부터 차례로 자신이 읽은 부분을 조원들에게 설명한다. (20분)4. 각 조의 ACE를 뽑는다. (똘똘한 아이들 중심으로 1번부터 6번까지 우리반 대표를 뽑는다.)5. ACE들의 설명을 교실 전체가 듣는다. (15분) *자기 소설수업 부분을 읽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일들 ​각자 읽을 분량을 정해주면! 읽는 시간을 짧게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 ​소설 한편을 혼자 다 읽으려면 30분 이상이 걸릴텐데 문제는 읽다가 다 잠들어버리고 만다 ㅠ ​15분 안에 2번 3번 읽을 수 있는 분량을 주니 부담 적게 시간 분배를 할 수 있다. ​무엇보다 좋은 점은! 아이들에게 미션이 주어진다는 점인데, 자신이 읽지 않으면, 조원들이 그 부분을 이해할 수 없게 된다는 장치가 약간의 소설수업 책임감을 부여하여 아이들을 집중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.​물론, 그렇다고 모~~두가 다 읽진 않는다. 친구들이랑 아예 담합해서 다같이 안 읽어버리는 조가 때론 나오기도 하고ㅜㅜ그정돈 아니지만 배째라~하는 학생이 있게 마련이다...​이 때의 꿀팁하나, 문제 학생도 있지만 조마다 모범 학생도 반드시 있게 마련이므로!! ​각자 자기부분을 읽는 동안 모르는 게 있으면 언제든 선생을 호출하라고 한다.​실제로 아이들은 정말 다양한 걸 질문한다.15분 동안 교사는 이 조에서 저 조로 계속 불려다니면서때로는 단어뜻을, 때로는 상황을 설명하게 된다. 소설의 소설수업 내용은 당연히 연속적이어서, 앞내용을 모르는 경우, 해독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이때 아이들은 알아서 자기들끼리 '야 길천이가 누구야? 뭐하는 사람이야?'이런 식으로 물어가며 해결한다.매우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하는 부분! ​​​* 자기부분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일들 ​이 파트의 핵심은 '말하는 경험'에 있다고 생각한다.교사 주도의 강의식 수업에서 대부분의 아이들은 단 한마디도 하지 않고 50분을 보낸다.그보다, 일부라도 직접 말해보는 것이 필요하고, 훌륭하다. 아이들의 말은 때로는 틀리고, 온전하지 않지만, 그조차도 필요하다.누군가는 좀 더 소설수업 말을 잘하고, 누군가는 좀 더 서툴지만 자꾸 해봐야 서툰 아이들은 개선될 기회를 얻는다. 말할 수 있는 것만 아는 것이다!!메타인지를 위해서라도 말해보는 건 필수이기에자꾸 말하게하는 수업을 지향한다. ​교사는 이 과정에서 귀를 열고 모둠과 모둠 사이를 돌아다니게 되는데'자기 말로 잘 풀어서'설명하는 아이들이 눈에 띈다.물론 '거의 소설 써있는 그대로를 이해도 잘 하지 못한 채 전달하고 있는'아이들도 눈에 띈다.전자를 칭찬하면서, 후자의 아이들에게도 조금 더 과감하게 '자신의 말로'바꿔서 말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. ​​* 소설수업 각 조의 ACE 선정 과정​​교사가 귀를 쫑긋! 하고 3의 과정을 지켜보면, 대충~~ 누가 그 조의 ACE인지 쉽게 알 수 있다.그리고 그건 아이들도 안다.소설의 6파트의 학급 대표를 뽑는다는 생각으로, 너희 조 ace 누구? 묻고, 너 몇 번? 조별로 물어서,1~6번 각 대표들을 선정해 칠판에 이름을 적는다. ​* 뽑혀 나온 ACE들의 설명 ​​확실이 이미 한 번 추천받아 나온 아이들이라서 설명 퀄리티가 좋다.그럼에도 부족한 부분이나, 혹은 틀리게 설명하는 부분이 있다면교사가 옆에서 바로 소설수업 잡아준다. ​​​​​자는 아이 없이 모두 소설을 읽는다는 것! ​한번씩 말해보는 기회를 갖는다는 것! ​이 부분은 왜 그러지? 이게 무슨 내용이지? 하면서뇌를 사용하면서 글을 추측 혹은 예상하며 글을 읽게 된다는 것! ​친구들에게 설명을 들으면서퍼즐이 맞춰져 나간다는 경험을 한다는 것! ​​이 점에서 길이가 꽤 길거나그냥 읽게 두면 모두가 잠에빠질만한 내용, 어려운 난이도의 소설읽기 수업에서나름 유용하지 않았나 싶다. ​​​자, 전체 줄거리 이해했지?그럼 다음 시간엔, 쌤이랑 교과서 수록부분, 하나씩 파헤치며 수업해보자!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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